Google Ads 생각보다 돈이 많이 청구 되었을 때 - 초과 게재

Google Ads?|2020. 4. 2. 16:48


예산 설정한 것보다 광고비가 많이 청구되었다면?

아마도 초과게재

 

내가 설정한 값보다 하루 광고비가 많이 나왔다? 

수 천 개의 캠페인을 보았지만 한 번도 설정보다 비상식적으로 많이 청구된 적은 없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생각보다 광고비가 많이 나온 것 같을 때 확인할 점과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하는 사람들이 필수적으로 알면 좋은 초과 게재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초과 게재란 무엇일까?

 

 

 

초과게재란 하루에 2배(스마트 캠페인의 경우 4배)까지 청구될 수 있으나 한 달에 일 예산의 30.4배까지만 청구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글의 기본 로직 중 하나이며, 선택할 수 없습니다.

 

구글 광고는 여러 의미로 비보장형 광고입니다.

먼저 승인을 받기가 비 보장이고, 승인을 받는다 하더라도 광고가 게재될지, 언제 게재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광고는 1달 이상의 장기형 광고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한 달을 기준으로 두고 하루 평균을 최대한 일일 예산으로 맞춥니다.

 

어제는 타겟팅에 걸리는 게재지면이 없어서 광고가 나오지 못했지만 오늘은 이슈가 있어 광고 기회를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산만큼 항상 광고가 잘 될 수는 없기에 한 달 내에서 하루 예산의 2배(혹 4배)까지 금액을 끌어다 쓰게 됩니다.

 

 

동영상 캠페인의 경우 총예산 설정이 가능하고, 이경우에는 일 예산이라는 개념이 없기 때문에 설정하시는 특정 기간 내 총예산만 지출하고 광고가 종료됩니다. 


 

 

 

 게재된 비용과 실제 청구 비용은 다르다.

 

 

 

게재 비용과 실제 청구 비용은 다릅니다. 게재 비용은 정말로 광고를 게재하는 데 사용된 입찰가의 총합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게재비용에서 일차적으로 무료하다고 판단되는 비용과 초과 게재 등의 비용을 제외하고 청구하게 됩니다.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 및 확장 레벨에서 보는 비용은 게재 비용입니다.

 

우측 상단의 보고서 > 사전 정의된 보고서(측정기준) > 기타 > 청구 비용으로 들어갔을 때 보이는 청구 비용이 실 청구 비용입니다.

저의 경우는 게재 비용과 청구 비용이 같이 나왔지만 대부분 1원이라도 청구 비용이 저렴한 경우가 많고,

게재비용이 2배 이상 나오더라도 청구 비용은 2배 혹은 몇 원 아래에서 끊기게 됩니다.

만약 캠페인, 광고그룹, 광고단에서 비용 부분이 너무 많이 나왔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 보세요.

 

 

 

 

 

 만약 예산을 한번 혹은 여러 번 수정했다면 어떻게 계산될까?

 

 

 

사실 구글 광고는 점점 갈수록 해당 캐릭터의 학습 비중을 늘려나가기 때문에 잦은 예산, 입찰가 수정은 캠페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장 크게 작용하는 건 UAC 앱 캠페인이죠.

 

먼저 하루에 여러 번 예산 수정하는 경우 하루에 설정된 예산중 가장 높은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5000원이었던 예산을 오후 2시에 1000원, 오후 6시에 9000원으로 한다면 9000원을 기준으로 초과 게재 범위가 결정됩니다.

 

월 중간에 예산을 변경하는 경우 당월의 남은 기간 동안 발생하는 비용은 새로 설정한 평균 일일 예산에 남은 일수를 곱한 금액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일 예산이 5,000원이고 11월 24일 기준 발생한 비용이 113,00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같은 날 일일 예산을 10,000원으로 변경했다면 11월에 발생하는 최대 청구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지출 금액 113,000원 + (10,000원/일 X 남은 7일) = 183,000원

 

라곤 하는데 초기에 너무 많이 초과 게재가 일어나서 일 예산을 낮춘 경우, 초과 부분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뒤에서 광고가 아예 안 나간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

차라리 예산을 처음에 80% 정도로 줄인 새로운 캠페인을 준비하는 것도 방법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6385083?hl=ko

자세한 내용은 고객센터의 도움말을 참고하세요.

 

캠페인 예산 정보 - Google Ads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3줄 요약

 

1. 초과 게재란 하루기준 일예산 2배까지, 한달기준 30.4배를 초과하지 않는다.

2. 게재비용과 청구비용은 다르다.

3. 예산을 여러번 수정하면 계산하기 번거러워질 수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