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유튜브와 Google Ads 조회수 차이나는 이유

Google Ads?|2020. 3. 30. 04:26


유튜브 동영상 광고를 하는데 조회수가 차이 나는 이유

 

 

왜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수와 구글 애즈에서 보이는 조회수가 다른 걸까요? 대행사 입장에서는 광고주한테 광고로 이만큼의 조회가 일어났다고 말을 해야 하는데 광고주는 영상의 조회수를 보고 의심을 하는 경우가 굉장히 흔히 일어납니다.

 

 

 

이유는 놀랍게도 두 상품에서 조회수의 의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조회한 수. 어떻게 의미가 다를 수 있을까?

 

구글 상품을 사용하다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보니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느끼곤 합니다.

이것도 딱 그 경우에 해당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은 단어를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혼동을 야기하는 것이죠.

어떻게 다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Google Ads에서의 조회수

 

 

- 영상 길이가 30초 미만의 경우 영상 전체를 시청

- 영상 길이가 30초 이상의 경우 30초 이상 영상을 시청

- 광고와 상호작용(예. 클릭)이 일어난 경우

 

+ 상호작용 예

1. 영상 길이에 따라 (30초 이상의 영상) 30초 시청하거나 (30초 미만의 영상) 끝까지 시청한 경우
2. 영상 내 카드의 티저를 클릭한 경우
3. 컴패니언 배너 혹은 비디오월 배너를 클릭한 경우
4. 클릭 유도 문안을 클릭한 경우 
5. 최종 화면(end screen)을 클릭한 경우
6. 광고 사이트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 
7. 클릭하여 모바일 앱을 설치한 경우 

 

 

위의 경우 구글 애즈는 조회로 잡게 됩니다.

구글 애즈는 유료상품이다보니 과금을 위주로 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중복 클릭, 여러번 광고를 보는 경우 모두 과금됩니다.

 

그런데 이거 돈받으려고 하는 거 아니냐? 사실 알고리즘상 위치정확도 등은 구글 애즈가 유튜브보다 더 정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각 데이터는 리포트, 애널리틱스등에서 분석이 되기 때문에 덮어놓고 믿어라는 아닌 것 같습니다.

 

구글 애즈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2375431?hl=ko

 

 

 

 

 YouTube에서의 조회수

 

유튜브에서 조회수는 구글애즈와 달리 해당 채널, 콘텐츠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그렇다 보니 컴퓨터 시스템으로 돌려서 나오는 조회수, 동일인물이 여러 번 시청하는 것과 같은 조회수를 거릅니다.

 

구글 애즈를 통해서 광고를 하는 경우 부분적으로는 유튜브 조회수로 집계가 되나 특정 비율을 말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 도움말을 참고하자면,

"정당한 조회수가 집계된 후에는 조회수가 더 자주 업데이트됩니다. 정당한 조회수를 집계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동영상의 인기도와 시청률에 따라 다릅니다. YouTube에서 조회수의 유효성을 수시로 검증하기 때문에 조회수가 언제나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일부 동영상의 경우 조회수 집계가 정지되거나 예상과 달리 모든 조회수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회가 일어난 후 최대 72시간 까지 시스템이 유효 조회수를 분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2주정도 소요될 수 있고 잘 나가는 채널, 구독자의 충성도가 높은 동영상일수록 집계가 잘 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채널 홍보를 위해 유튜브를 이용한다면 업로드로 부터 적어도 2주 이상 지난 영상을 올려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제가 초보때 10초짜리 영상을 인스트림으로 20만원 돌렸을 때 조회수가 21만이 찍혔는데 실제로 유튜브 조회수는 46이 올랐습니다.

외부 유입이 있을 수 없는 영상이니 순수 광고로 찍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채널은 구독자도 0이고 그 동영상 하나만 올라가 있으니 더더욱 조회수가 덜 잡혔겠죠.

 

 

하지만 조회수 늘리는데에는 그다지일 수 있지만 구글 알고리즘상 광고를 이용한다는 자체만으로 자연검색에서 좀 더 좋은 게재순위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 즉슨 어느 정도 위치를 가진 유튜버라면 한 번쯤 생각해볼 만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유튜브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991785?hl=ko

 

 

 

 

 

 

3줄 요약

 

1. 구글 애즈의 조회수는 과금을 위한 것이다.

2. 유튜브의 조회수는 콘텐츠 가치 판단을 위한 것이다.

3. 구글 애즈의 조회수와 유튜브의 조회수는 서로 다른 것인데 이것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지만 구글 애즈 조회수도 유튜브 조회수로 잡히긴 한다.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