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초보자용 돈 관련 개념 - 결제, 예산, 입찰가

Google Ads?|2020. 4. 1. 00:49

 

 


CPM, CPV, 돈이 어떻게 나가야 한다는 건지 모르겠나요?

 

 

구글 애즈 사용법 쉽지가 않죠? 설명을 봐도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돈에 관련된 정말 꼭 알아야 할 기초를 알려드립니다.

부분적으로는 대행사 분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 읽어봐주세요.

 

 

이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결제, 예산, 입찰가입니다.

 

광고비는 어떻게 결제가 되고, 며칠에 걸쳐서 하루에 얼마만큼 나가는지 설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내용들이니 초보자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Google Ads 결제

 

 

구글 애즈에서 결제 방식은 국내 결제와 해외 결제가 있습니다.

국내 결제 방식의 경우 선불 형식만 존재하고, 해외 결제 방식의 경우 선불과 후불 모두 가능합니다.

 

결제 방식은 계정 설정 단계 마지막에서 정하게 되는데 놀랍게도 국내, 해외 방식이라 설정창에서 나오지 않는 게 함정입니다.

 

 

 

수동 결제의 경우 선불 결제이고 선불 금액이 없으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으므로 예상치 못하게 돈이 많이 나갈까 걱정된다면 수동 결제를 추천합니다.

 

 

자동 결제를 선택하시면 후불 결제 방식이며 해외 결제입니다.

1. 마지막 결제일로부터 30일 경화 2. 한도선 이상 초과 시 자동으로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국내와 해외의 차이는 예전에는 부가세의 유무라고 말했지만 작년에 세법이 변경되어서 개인에게는 해외, 국내 할 것 없이 다 붙기 때문에 국내 수동의 경우 원화로 결제 시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해외 수동의 경우 카드 수수료가 발생한다 정도로 말할 수 있습니다.

 

 

 

 

내 계정의 결제 설정을 확인하려면

구글 애즈 > 도구 및 설정 > 결제- 결제 요약을 확인하면 됩니다.

 

 

 

결제 요약에서 위의 이미지처럼 보인다면 수동 결제이고 결제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위와 같이 LG U+ 와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면 국내 결제이고 카드 정보를 넣으라고만 나오면 해외 수동 결제입니다.

 

 

결제 요약에서 위와 같이 나온다면 해외 자동 결제라 생각하면 됩니다.

 

 

2019/02/02 - [Google Ads?] - Google Ads 구글 광고 결제 방식 - 개요

2019/02/02 - [Google Ads?] - Google Ads 구글 광고 결제 방식 - 국내 결제

2019/02/03 - [Google Ads?] - Google Ads 구글 광고 결제 방식 - 해외 결제

2019/08/02 - [Google Ads?] - Google Ads 해외 결제 부가세 변경사항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참고해주세요.

 

 

 

 

 

 Google Ads 예산

 

 

 

예산이란 한 캠페인 단위에서 특정 기간 동안 쓸 금액입니다.

설정 단위는 하루 비용과 기간당 비용인데 캠페인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바가 다릅니다.

 

 

일일 예산은 하루에 얼마 쓸 것인가 정하는 방식입니다.

일일 예산에 만약 1000원을 적는다면 하루에 이 캠페인을 통해 대략 1000원 정도 나간다고 생각하면 되며,

만약 이런 캠페인이 3개가 있다면 하루에 3000원이 나가는 것입니다.

 

시작일과 종료일은 광고 게재를 시작하는 날짜와 끝내는 날짜인데

광고 검토, 광고 시장, 타겟팅 등에 영향으로 시작일을 지정한다고 해서 꼭 시작일에 시작하는 것도 아니고

광고비 소진 상황에 따라 종료일보다 더 일찍 끝나버릴 수 있습니다.

 

게재 방법에는 일반(권장)과 빠른 게재가 있는데

일반의 경우 하루 동안 "비교적" 균등하게 예산을 사용하는 것이고, 빠른 게재는 되도록이면 빨리 광고비를 소진하는 방식입니다.

"비교적"이라 적은 이유는 일반으로 지정한다고 해서 하루 종일 반드시 균등하게 소진되지 않는 경우가 매우 빈번합니다.

구글 광고는 예측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한 달을 기준으로 보면~"으로 시작하는 참고사항이 있습니다.

초과 게재에 대한 사항입니다. 한 달 기준으로 하루치를 평균 내면 설정한 일일 예산과 별 차이는 없지만 하루로 보면 최대 2배까지 게재되며 청구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다음번에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 총예산은 특정 기간 동안 쓸 예산을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일일 예산보다 보다 유동적일 수 있고, 일일 예산과 달리 이 옵션에서는 반드시 종료일을 지정하셔야 합니다.

 

 

 

 

 

 Google Ads 입찰가

 

 

 

먼저 입찰가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구글 광고에서 광고가 어떻게 노출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은 비보장형 광고이기 때문에 고정된 금액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광고를 보는 소비자에 따라 광고의 가치와 입찰가에 따라 노출이 됩니다.

여기서 구글은 질 좋고 실제로 유저에게 도움이 될 광고를 우선하기 때문에 광고의 품질과 가치가 높다면 입찰가는 낮아도 광고가 잘 진행됩니다.

 

2019/01/13 - [Google Ads?] - [Google Ads] 구글 광고는 어떤 원리로 노출될까? - Ad Rank

 

[Google Ads]구글 광고는 어떤 원리로 노출 될까? - Ad Rank

구글 광고는 어떻게 노출이 결정 될까? 광고 순위는 어떻게 결정될까? → 광고 순위 (Ad Rank) 먼저 구글은 사용자의 서비스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구글의 상품을 이용하면서 부정적인 경험을 최대한 최소..

gwdgaetc.tistory.com

 

입찰가란 입찰에 들어갈 때 가져가는 최대 금액이라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검색광고의 경우 클릭당 비용(CPC)으로 과금되는데,

최대 CPC를 100원이라 지정한 경우 아무리 좋은 게재 위치라도 100원 이상으로는 입찰 경쟁에 참여하지 않게 됩니다.

110원이면 게재할 수 있지만 100원으로는 게재하지 못하는 위치가 있다면 게재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것이죠.

 

CPV, CPM tCPA 등등 너무나 많은 종류의 입찰 종류가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가장 권장하는 입찰방식은 클릭수 최대화, 최대 CPV입니다.

 

입찰가를 처음 정하는 팁은 본인이 생각하는 하루 예산 / 기대하는 클릭, 조회수 *1.5 정도로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금액이 너무 낮지 않은 이상 노출은 잡힐 것입니다.

그다음 노출이 너무 잘 일어난다면 입찰가를 줄이고, 아직 일어나지 않는다면 입찰가를 높이면 됩니다.

 

평균 단가는 검색광고 > 동영상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순으로 점차 저렴해집니다.

키워드 플래너의 가격은 검색광고 기준인 점 참고 꼭 하시고요.

 

 

 

 

 

3줄 요약

 

1. 결제 : 수동(선불) / 자동(후불)

2. 예산 : 한 캠페인에서 하루 혹은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금액

3. 입찰가 : 입찰경쟁 시 쓸 수 있는 최대 금액 / 웬만하면 클릭수 최대화, 최대 CPV 사용하고 넉넉하게 시작하자

 

 

 

 

도움이 되셨다면 ❤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