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UTM이란? 설정법

캡틴푸 2019. 11. 6. 13:13

 

UTM을 활용하면?

구글 상품의 경우 트렉킹이 가능하지만 타 상품 활용시 Google Analytics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웹주소의 URL 뒤에 붙어 광고의 매체, 콘텐츠, 키워드, 과금방식등을 표시하여 Google Analytics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데이터 유실의 위험이 있으며 이부분은 구글에서 지원하지 않습니다.

 

 

UTM 생성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 Google Analytics Demos & Tools

This tool allows you to easily add campaign parameters to URLs so you can track Custom Campaigns in Google Analytics. Enter the website URL and campaign information Fill out the required fields (marked with *) in the form below, and once complete the full

ga-dev-tools.appspot.com

Google Analytics에서 트랙킹을 하기 위해서 타사 광고 생성시 생성하신 UTM 주소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입력하실 개별 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

  • Website URL : 오리지날 도착페이지 주소
  • Source : 광고 매체명 (Ex/ naver, google, daum등)
  • Medium : 접근 방식 (기본값의 경우 cpc, referr, email 등)
  • Campaign Name : 어떤 캠페인의 광고인지 알려주는 항목
  • Campaign Term : 어떤 키워드를 사용한 광고에서 유입되었는지 표시하는 항목
  • Campaign Content : 어떠한 콘텐츠인지 참고용으로 기입하는 항목

Google Analytics에서 위의 내용은 대부분의 항목의 보조 측정기준에서 추가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Google Ads의 광고 역시 사용은 가능하나 위의 캠페인이나 키워드의 경우 확인이 UTM을 사용하지 않아도 추척가능하므로

데이터 유실의 위험을 부담하면서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타사 광고(UTM)의 키워드를 확인하시는 경우,

 

GA의 획득> 전체 트레픽> 소스 및 매체에서 타사광고의 UTM 생성시 설정한 Source(소스)와 Medium(매체)를 확인한 후

보조 측정기준에서 키워드를 설정하시면 해당 데이터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위한 관련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3867?hl=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