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Google Ads 구글 애즈에서 자상호 보호하기 - 상표권에 대하여
캡틴푸
2019. 8. 29. 21:0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Google Ads내의 상표권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에 내 비즈니스명, 상호명을 검색했는데 다른 사람들의 광고가 나온다?
그럼 이 사람들이 내 상호명을 무단으로 사용해서 광고를 만들어서 수익을 내고 있는걸까요?
알 수 없겠죠?
이러한 경우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그 광고 문안에 내 상호명이 안들어가 있다.
2. 그 광고 문안에 내 상호명이 들어가 있다.
1번의 경우 상표권을 침해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상호명이 @@ + 일반명사일 경우 일반명사를 통해서 광고가 노출 되었을 수 있고
혹은 키워드 타겟팅등으로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상표권은 키워드, 표시URL은 심의 범위가 아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쩔 수가 없습니다.
2번의 경우는 상표권을 주장하면 보호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1. 국가 기관 (KIPRIS)에 등록된 상표명일 것
2. 구글에 상표권 이의 신청서를 통해 등록한 상표명일 것
두가지 조건이 만족하여야 Google Ads에서 상표권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KIPRIS란?
특허청이 보유한 국내외 지식재산권 관련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여 이용자가 온라인상으로 검색, 열람할 수 있도록 한국특허정보원이 운영하는 대국민 특허 정보 검색 서비스
이는 국가(KIPRIS)에서 보호 받는 상표권이라는 사실을 Google Ads 시스템에도 입력해주어야 하는데
상표권 이의 신청서 제출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상표권 이의 신청서가 제출후 승인을 받으면 이후로 생성되는 광고 문안에 해당 상표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광고를 게재하는 계정이 사용권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제 3자 승인 신청서를 작성하여 인증받아야 합니다.
이 상표권은 검색 캠페인에 한하여 적용됩니다.
또한 이러한 절차를 거친다고 하더라도 상표권이 사용된 모든 광고가 자동 재검토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재검토 이전까지는 해당 상표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